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69)
미국 사정 (22)
세계의 창 (25)
잡동사니 (26)
과일나무 (285)
배나무 (10)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20. 2. 21. 12:02

Leslie R. Crutchfield. 2018. How Change happens: why some social movements succeed while others don't. Wiley. 183 pages.

이 책은 조지타운 대학에 Global Social Enterprise Initiative 라는 연구 집단이 3년동안 연구한 결과를 요약한 책이다. 왜 어떤 사회운동은 성공하는 반면 다른 사회운동은 실패하는지 답하는 것이 이 연구 프로젝트의 과제였다. 저자는 부록에서 연구 대상을 선정하는 기준을 몇가지 제시한다. 1980년대 이후의 것, 성공과 실패를 판별할 구체적 목표가 있는 것, 연구 시점에 사회운동의 성과가 나온 것, 정치적인 운동이 아닐 것 등이다. 몇 개의 사회운동에 논의를 집중하는데, 음주운전 금지 운동, 동성애자 혼인 인정 운동, 총기 소지권리 운동을 대표적으로 성공한 운동으로 보는 반면, 총기소지 제한 운동을 실패한 운동으로 비교한다. 이외 금연운동, 소아마비 퇴치 운동, Occupy Wall Street 운동, Black Lives matter 운동은 간단히 서술한다.

성공한 사회운동은 공통점이 있다. grassroots 즉 밑바닥 평회원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는데 주력했다는 점이다. 운동의 대의를 체험하고 공감을 하는 사람들이 운동 활동을 통해 서로 연대감을 맺을 때, 운동에 열성적으로 매진하는 참여자가 된다. 지역의 지부 활동이 활발하고, 지역과 주 단위에서 추진하는 동력이 뒷받침되어야 중앙에서 추진하는 노력도 힘을 받는다. 실패한 사회 운동은 중앙 조직에서 정치와 여론 조작을 통해 변화를 만들어 내려 하는데, 이는 성공할 수 없다. 지역의 활동에 주력하는 것은 자원이 많이 필요하고 가시적인 성과가 빨리 나지 않기에 이를 건너 뛰려 하는데, 중앙에서부터 전국적인 변화를 도모하는 것은 성공하기 힘들다.

음주운전 금지 운동의 리더였던 캔디 라이트너는 자신의 딸이 음주운전자에 의해 죽고 가해자가 법원에서 방면되는 것을 지켜보고 분개하여 운동을 시작했다. 그녀가 조직한 Mothers Against Drunk Driving 은 음주운전에 희생된 유가족이 회원이 되어 이들에게 정서적, 실질적 도움을 주는 조직을 지역 단위로 만들면서 점차 전국적으로 운동을 확대하였다. 회원들의 열성적인 헌신과 중앙에서 지도자의 효과적 활동 덕분에, 1980년대 이전까지 사회적으로 관용되던 음주운전이 범죄로 인식이 바뀌었고 일반인의 행위의 변화를 가져왔다.

동성애자 혼인 인정 운동 역시 1980년대까지 동성애에 대해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을 이 운동의 노력으로 짧은 시기에 바꾸어 놓았다. 동성애자와 동성애 커플에 관련된 사람을 회원으로 하였기에 이들은 동성애에 대한 사회적 편견 퇴치 운동에 감정적으로 헌신할 수있었다. 동성애자 혼인 인정 운동은 2000년대에 들어 운동의 전략을 동성애자의 혼인권을 주장하는 쪽에서, 동성애자도 보통사람과 다름없이 서로 사랑하고 아이를 키운다는 감정적 호소 전략으로 전환하면서 일반인의 공감을 얻었다. 이런 일반인의 공감이 정치적 노력과 결합하였을 때 구체적인 제도 변화로 귀결될 수 있었다.

총기 소지권리 운동 역시 총기를 소지한 회원과 가족이 지부 활동에서 서로 관계를 돈독히 하는 꾸준한 참여 덕분에, 이들이 총기 소지 권리를 제한하려는 사회적 움직임에 적극적으로 반발하고 동원되는 효과적 세력이 될 수 있었다. 반면 총기 제한 운동은 중앙 조직에서 정치인과 미디어를 상대로 한 활동에 주력하였기에 힘을 받을 수 없었다. 정치인은 자신의 지역구의 유권자 중 열성적으로 참여하는 사람들에 반응하기 때문이다. 지역에서부터 변화를 추진하는 활동이 쌓여서 압력을 가할 때, 중앙의 정치와 제도를 변화시킬 수있는 것이지, 중앙의 법과 정치를 바꾸어서 전국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는 없다. 성공한 사회운동은 운동의 자원을 지역의 회원조직과 그들의 활동을 지원하는 데 주력한다.

사회운동의 조직 역시 상의하달 방식의 위계 조직은 성공할 수 없다. 성공하는 사회운동 조직에서 중앙의 지도자는 지역 조직을 조정하는coordinate 역할을 하며, 지역의 지도자들을 서로 묶는 네트워크의 중심에 있다. 자원과 결정은 지역의 조직 지도자에게 위임되며, 유능한 사회운동의 지도자는 지역에서부터 올라오는 의견을 수렴하고 조직 외부의 환경에 적응하여 전략을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성공하는 사회운동은 법과 제도를 바꾸려 하기 전에 사람들의 인식, 감정, 규범을 바꾸려는 노력을 먼저 한다. 동성애자에 대한 사람들의 감정과 인식이 바뀌었을 때, 동성애자의 혼인을 인정하는 법률이 의회를 통과할 수있었다. 총기 소지권리 운동이 미국인들의 자유와 자기 책임이라는 전통적 가치를 절대적으로 옹호하도록 부추기고, 중앙으로부터의 규제와 절제라는 가치를 부정적으로 인식하도록 하는 한, 총기 규제 법안이 의회를 통과하기는 어렵다. 총기 규제 운동이 성공하려면 총기 사고로 희생된 사람들의 감정과 헌신을 바탕으로 하는 지역 활동이 활성화되어서 정치인이 이들의 적극적인 참여에 신경을 쓰게 될 때에만 성공할 수 있다.

성공하는 사회운동은 운동의 대의에 대해 다양한 의견의 구성원을 표용할 수 있을 때에만 성공한다. 모든 사회운동에는 극단적 의견과 전략을 주장하는 분파와 중도파가 뒤섞여 있다. 이들은 자원, 권한, 명예, 등을 두고 서로 알력을 벌인다. 사회운동의 중심적 지도자와 조직이 큰 대의의 관철을 위해 자신이 속한 조직의 권리를 뒤로 하고 다른 분파 의견과 조직에 양보하고 타협할 때에만 사회운동은 성공하였다.

이 책은 연구 보고서 성격의 책이다. 성공한 사회운동과 실패한 사회운동을 비교하여 요인을 분석하는 건조한 서술로 채워져 있다. 단일 저자가 쓰기보다는 각 찹터를 나누어서 쓴 것 같은 느낌이다. 왜 그러한 운동이 발생했을까, 사회운동을 발생시킨 사회적 역사적 배경은 어떠한가, 성공과 실패가 조직과 전략의 차이일까, 조직의 자원은 어떻게 전개되었으며, 지도력은 어떻게 발휘되었으며, 갈등은 어떻게 조정되었나, 등 보다 심층적인 질문에 답하지는 않는다. 사회운동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데 크게 통찰력을 주지는 않지만, 사회운동 활동가에게 실용적인 메시지를 준다.  

'과일나무 > 감나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군중의 지혜  (0) 2020.03.04
세계화의 부작용  (0) 2020.03.02
사람들은 어떤 때 협동하는가?  (0) 2020.02.29
기술의 진화  (0) 2020.02.26
저지르는 사람과 책임지는 사람  (0) 2020.0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