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 8. 14:18
강준만. 2013. 대중문화의 겉과 속. 전면 개정판. 인물과 사상사. 454쪽.
저자는 신문방송학과 교수이며, 이 책은 대중문화의 이론에서부터 시작하여 한국의 대중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대중문화 이론 논쟁, 스타 시스템, TV, 영화, 세계화, 대중가요, 광고, 기술과 미디어, 인터넷, 언론, 등이 다루어진다. 저자는 현재 한국의 대중문화와 관련된 핵심적 의문을 제기하고, 이러한 의문에 대해 전문가들의 견해를 나열하면서 중간 중간에 자신의 견해를 짜집기해 끼워 넣는다.
대중문화에는 긍정과 부정이 교차한다. 다수의 욕구에 부응한다는 면에서 긍정적이나, 서구의 고전적 가치에 반한다는 면에서 부정적이다. 대중문화는 자본의 이익추구에 기여하면서 거대한 산업으로 발전했다. 대중의 편안함과 호기심 충족에 기여하는 대중문화는 대중의 삶의 현실을 반영한 것이다. 대중의 삶은 깊이 생각할 여유가 없다. 대중문화는 지루하거나 골치아픈 문제를 피하도록 도와준다. 긍정이건 부정이건, 대다수의 현대인은 거의 전적으로 대중문화에 휘감겨 산다.
직접적인 인용을 중심으로 글을 전개하기 때문에, 분석적인 깊이와 글의 호흡이 얕은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저자의 생산성에 감탄할 수 밖에 없다. 생각의 재료를 모아놓은 책이란 느낌이 든다. 이러한 재료를 소화해서 자신의 말로 일관되게 풀어놓았다면, 훨씬 읽기 쉽고 설득력이 있는 글이 됬었을텐데 하고 아쉬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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